온천 입장전 안내사항:
온천탕 입욕전 반드시 샤워를 하도록 한다. 온천 전에 샤워를 하면 피부가 온천수의 광물질을 보다 잘 흡수할 수 있으며, 이는 다른 온천 이용객에 대한 기본 매너이기도 하다. 화장을 한 여성은 메이컵을 세정한 후 입장해야 얼굴 피부의 온천수 성분 흡수력이 좋아지며, 또 온천탕 수질도 청결히 유지시킬 수 있다.
복장:
노천탕을 이용할 경우, 탈의실에서 수영복 또는 온천 가운, 슬리퍼 등 규정에 따른 복장을 하도록 한다. 또 천연 그대로의 온천 수질을 유지시키기 위해 온천탕에 수건을 가지고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단, 필요에 의해 수건을 휴대할 경우, 수건이 온천물에 닿지 않도록 한다. 하천온천의 경우, 이용객은 규정에 따라 수영복을 착용하도록 한다.
정숙유지:
온천탕을 자주 출입할 경우, 물이 튀기는 등 다른 이용객에게 불편을 줄 수 있다. 탕 안에서는 수영을 포함한 물놀이를 해서는 안 되며, 다른 이용객에게 양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품위유지:
온천탕 안에서 몸을 문지르거나 잠수하는 등의 행동은 삼가야 한다. 몸을 온천탕에 담근 채로 머리를 포함한 신체부위를 씻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온천탕 입욕시 주의사항:
첨가물이 들어가 있는 온천탕에 있다가 일반 온천탕으로 옮길 경우, 근처에 있는 샤워기로 다시 몸을 행구고 들어 가도록 한다. 이는 몸에 묻어 있는 다른 온천수의 성분이 일반 온천탕에 희석되어 온천수 본래의 효능이 감소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청결유지:
온천지역의 깨끗한 환경과 온천수 수질 유지를 위한 이용객의 협조가 요구된다. 온천탕 내에 애완동물 동반이나 음식물 반입은 할 수 없으며, 온천지역내 쓰레기 투척이나 주변 경관을 헤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온천 사용에 따른 금기 및 기타 주의사항 표지판을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면 부족 또는 장시간 업무 직후 무리하게 온천을 하게 될 경우, 빈혈 증세 또는 온천 쇼크 현상이 발생할 위험이 따를 수 있다. 숙취해소가 덜 된 상태 또는 음주 직후 온천물에 들어가는 것도 좋지 않다. 온천의 수온으로 인해 체내 혈액순환이 빨라지면서 뇌에 과다한 혈액이 공급될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숙취가 완전 해소된 이후 탕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 입욕 전, 반드시 몸을 씻고 탕에 들어갈 것.
- 심장병, 폐질환, 고혈압, 당뇨병 외 기타 체내 순환계통에 장애가 있는 이용객은 개인 전문의의 지시에 따를 것.
- 입욕 전후 충분한 수분을 섭취할 것.
- 온천탕 입욕은 족욕, 반신욕, 전신욕 순으로 하되, 탕에 몸을 심장 위치보다 깊게 담그지 않는 것이 좋음.。
- 입욕 후 몸에 이상징후가 있을 경우, 온천탕 시설내 안내직원의 도움을 받을 것.
- 장거리 여행, 과로로 인한 피로누적, 격력한 운동을 했을 경우, 별도로 충분히 휴식을 취한 후 입욕할 것.
- 전염성 질병 감염자는 입욕을 금할 것.
- 생리 중인 여성은 입욕을 금할 것.
- 온천내 애완동물 동반 입장할 수 없음.
- 임산부, 신체장애자, 고령자, 유아 등의 경우 보호자 또는 동반자가 있어야 함.
- 음주자, 공복 상태, 방금 식사를 마친 상태에서는 입욕을 자제할 것.
- 온천탕 입욕 시간은 매회 15분을 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온천을 하는 전체 시간은 1시간을 초과하지 않을 것을 권장함.
- 온천탕에서 나오자마자 바로 사우나실에 들어가는 것은 몸에 무리를 줄 수 있음.